title

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

  •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.
  •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.
  •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.

홈&사이트맵

  • 메인페이지로
  • 등교하기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팝업존

메인 플래시영역

자연과 친구되어 실천하는 생태활동

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. HOME  > 교육계획 > 특색사업 > 자연과 친구되어 실천하는 생태활동

『숲의 날』운영

목 적

숲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을 소중히 여기고,
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과 태도를 기르며,
탐구능력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있다.

방 침

  • 1

    유치원 근처 지역사회자원인 ‘수원시 광교호수공원’을 자주 산책하고,
    다양한 생태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
  • 2

    한 달에 한 번 ‘숲의 날 - 가자! 생태놀이터’를 운영함으로써
    유아들이 숲해설가와 소통하면서 자연과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
  • 3

   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한다.

생활주제와 연계한 연간교육

생활주제 활동내용 대상
숲체험 주제 교사와 함께하는 대․소집단 활동
3월 유치원과 친구 숲으로 가요 숲 산책하기 만3세,4세,5세
숲과 친구가 되어요 숲 속 친구 찾기
자연물을 탐색해요 자연물 판화찍기 만3세,4세
자연물로 내 이름 만들기 만5세
4월 봄,여름,가을,겨울
동식물과 자연
숲에 봄이 왔어요 숲 속 꽃 관찰하기 만3세,4세,5세
 
향기로운 봄의 숲 꽃 별명 짓기
같은 모양 나뭇잎 찾기 두근 두근~ 나무들도 숨을 쉬어요
5월 나와 가족 숲 속 내 친구 숲 속 친구에게 선물하기
숲은 우리 가족 우리는 한 가족, 한 나무
6월 우리동네 우리 숲의 모습 숲 안내장 만들기
우리 숲을 탐험해요 도구를 이용한 숲 탐험
7월 봄,여름,가을,겨울
건강과 안전
숲에서 안전하게 놀아요 숲 안전 규칙 만들기
흙에 그림을 그려요 물 그림 그리기
과일 씨앗을 탐색해요 씨앗 악기 만들기 만3,4세
과일 속을 관찰해요 과일 속 그리기 만5세
8월 여름방학  
9월 우리나라 숲에서의 전통놀이 동대문 놀이, 우리 집에 왜 왔니? 만3세,4세,5세
숲 속 미술관 우리나라 상징물 꾸미기
흙과 친해져요 흙으로 풀 그림 그리기
옹기점토 그릇 만들기 만 3,4세
옹기점토 나뭇잎 접시 만들기 만5세
10월 세계 여러나라
봄,여름,가을,겨울
인디언 놀이 인디언 되어 춤추기 만 3,4세
자연물 콜라주 자연물로 꾸미는 내 모습 만5세
가을 바람을 느껴요 가을 바람 즐기기(파라슈트, 비행기) 만3세,4세,5세
11월 환경과 생활 우리 숲을 가꿔요 나는야 숲의 청소부
우리를 지켜주는 숲 고마운 숲
난 누구의 열매일까? 솔방울이랑 도토리랑 신나게 놀기
12월 봄,여름,가을,겨울 겨울을 맞이해요 겨울 숲의 변화 찾기
눈 결정체를 알아보아요 눈송이 모빌 만들기 만 3,4세
종이끈으로 눈꽃 만들기 만5세
동․식물의 겨울나기 겨울 눈 관찰 만3세,4세,5세
1월 겨울방학  
2월 졸업 무럭무럭 자라는 숲과 나 나무가 자랐어요 만3,4,5세

숲해설가와 함께하는‘가자! 생태놀이터’연간교육계획

생활주제 활동내용 대상 소요시간 예상비용
4월 봄 향기 봄 꽃을 찾아 향기 맡아보기 만 3,4,5세 1시간 30분 1인당 약 5,000원
우리만의 봄 꽃 이름 지어주기
6월 꼬물꼬물
애벌레 친구
애벌레 찾아보기
애벌레와 아기 새 되어보기
9월 바글바글 숲 속 곤충 친구와 숨바꼭질
내 나무 찾아보기(오감으로 나무 느껴보기)
10월 예쁜 옷을 입은
나무들
난 집 짓기 대장~(거미 알아보기)
여러 가지 색의 단풍잎 찾아 꾸미기

 

자연과 함께하는 텃밭가꾸기『하늘정원』운영

목적

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자연과 소통하고, 늘 먹는 음식의 재료가
어떻게 자라는지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
삶의 태도와 함께 바람직한 식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다.

방 침

  • 1

    하늘정원을 생태학습 공간으로 활용하여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,
    농작물의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.

  • 2

    텃밭가꾸기를 통해 농작물 수확에 대한 성취감을 가지고 즐겁게 연계활동을 한다.

  • 3

    연령별로 작물을 정해 계절의 변화에 따라 연중 지속적으로 실시한다.

연간교육계획

심는시기 작물이름 수확시기 활동내용
4월 상추
방울토마토
고추
가지
호박
고구마
5~7월 일주일에 2~3번씩 물주는 날을 정해 물을 주어요
잡초를 뽑아서 작물이 잘 자라도록 도와줘요
수확한 채소로 새콤달콤 샐러드를 만들어요
지글지글 맛있는 야채전을 만들어요
10월 새콤달콤 고구마 전을 만들어요
8월 하순
(개학후 바로)
11월 싹둑싹둑 깍두기를 담궈요

기대되는 효과

  • 1

    작물을 직접 심어보고, 가꾸고, 수확해 봄으로써 우리가 먹는 먹거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
    채소를 편식하는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다.

  • 2

    일정 기간 동안 작물을 직접 가꾸어 봄으로써 오감으로 작물을 깊이 있게 체험하고,
    자연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적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다.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학교알리미

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, 새창